본문 바로가기
필요한 정보

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 : 5가지 이유와 해결 팁

by 정보꾸러미 한우 2024. 8. 29.

지금같이 무더위로 한 달 이상을 덥게 보내야 하는 여름철 습한 날씨에는 많은 사람들이 많은 양의 땀으로 끈적이는 찝찝함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곤 합니다. 계절에 상관없이 잠을 잘 때 땀 때문에 수면을 방해받는 경우도 많습니다. 왜 잘 때 땀이 많이 나는지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이유
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이유

잘 때 땀이 많이 나는 5가지 이유

수면 환경의 영향

잠을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수면 환경입니다.

  • 높은 실내 온도의 환경
  • 두꺼운 이불이나 잠옷으로 인해 체온 상승
  •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는 수면 단계
    ★이해 쏙★ 수면 단계에는 렘수면과 관련이 있는데, 렘수면은 "몸은 자고 있지만 뇌는 깨어 있는 상태"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 이 단계에서는 뇌가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많은 신체 반응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땀이 납니다.
수면 무호흡증

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수면 장애입니다.

  •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호흡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이유
  •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
  • ▶만약 수면 중 호흡 곤란이나 심한 코골이가 동반될 경우 치료◀
폐경과 호르몬 변화

여성의 경우 폐경 시기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  • 폐경일 때 분비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감소
  • 수치가 감소하면서 무호흡증 위험에 노출, 이로 인한 땀 유발
술과 수면

술을 마신 후 잠을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  • 알코올이 근육을 이완시켜 상기도 폐쇄와 코골이, 무호흡증 유발
    위 이유가 술을 마신 후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중 하나로,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선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★상기도 폐쇄란, 코와 목 부위의 기도가 막혀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. 
악몽, 스트레스 및 질병

악몽이나 스트레스 및 질병으로도 수면 중 많은 땀을 유발합니다.

  •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(PTSD)와 관련이 있을 경우 땀 유발
  • 땀이 만성적으로 나는 경우, 결핵, 당뇨 등의 질병
  •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 복용

수면
편안한 수면

수면 중 땀이 많이 나는 문제 해결 팁

  •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주며, 권장 온도는 18~22도입니다.
  • 가벼운 이불과 통기성에 좋은 잠옷을 선택해 주세요.
    →두꺼운 이불이 아니라고 해서 따뜻하지 않은 게 아닙니다.!
  • 가급적 음주를 피하고 수면 규칙을 지켜주는 게 좋습니다.
  •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명상 또는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.
  •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될 경우,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

편안한 수면
편안한 수면 환경

결론

수면 중 땀으로 인한 불편함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.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와 대표적인 이유 5가지를 설명해 드리면서 위 5가지 이유는 장기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함께 보면 좋은 글 모음

 

한국소 정보꾸러미

일상에 필요한 정보와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는 정보꾸러미 블로그입니다.

krcowim.tistory.com

자동차 관련 정보, 전기차 정보는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!

 

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통

자동차 관련 정보를 드리고 있으며 필요 시 댓글로 요청 해주시면 그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드리겠습니다.

krcowboy.tistory.com